부고환염

비성전파성 부고환염

만성부고환염
예방 및 성배우자의 관리

클라미디아 (Chlamydai trachomatis)나 임균(Neisseria gonorrhoeae)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며 대장균 (Eschericia coli)에 의한 감염도 생길수 있다. 성전파성 부고환염인 경우 대개 무증상의 요도염이 동반된다. 그람음성 장내세균에 의한 요로감염이 주로 동반되며, 요로를 통한 기구삽입이나 요로 수술의 병력이 있는 경우, 선천적인 요로기형을 가진 환자에서 주로 볼 수 있다. 급성 부고환염은 부고환의 염증, 통증, 종창을 동반하는 임상증후근으로서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부고환염과 구별되는데, 만성부고환염인 경우 고환 및 부고환의 오래 지속되는 통증은 있으나 종창이 동반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급성부고환염은 젊은 남자에서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노동력의 손실을 초래하는 질병이며 군대에서는 가장 흔한 입원 사유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기타 원인에 의한 부고환염

결핵, Crypococcus, Brucella등에 의한 부고환염이 있다. Bechet병은 원인 불명의 전신적인 혈관염으로 구강궤양, 성기궤양, 포도막염이 주 증상이나 반복되는 부고환염도 드물지 않게 나타난다. 감염 외에 화학적 반응에 의한 부고환염의 원인으로 부정맥 치료제인 amioarone이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봉와 직염이 정관에서 시작되어 부고환의 미부 쪽으로 진행된다. 성전파성인 경우 대개 증상발현 수개월 전부터의 성관계 병력을 가진다. 환부는 3~4시간 내에 정상의 2배 이상 커지며 40도 이상의 고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음낭부종이 생기면서 음낭의 피부는 붉은 빛을 띠게 되며 농양으로 진행되면 피부는 건조해지고 얇아진다.
일단 부고환염이 의심되면 다음 진단과정을 거친다.

* 요도 분비물 또는 요도내 swab을 이용한 그람염색을 시행한다.
* 검사를 시행하여 임균, 클라미디아를 진단한다.
* 음성초기일때는 초기 배뇨소변을 이용한 세포검사, 원심분리하지 않은 소변을 이용한 배양검사나 그람염색을 시행한다.
* 매독과 에이즈 검사를 시행한다.

적절한 치료를 하였으나 3일 이내에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항생제 치료가 끝난 후에도 부고환의 종창이나 압통이 남아 있을 때는 감별진단에 유의한다.

결핵성 부고환염

고열이나 압통은 거의 볼 수 없다. 촉진상 부고환이 고환과 잘 구별되며 정삭의 염주상 변화를 볼 수 있다. 전립선의 결절을 만질 수 있으며 동측 정낭의 비후를 관찰할 수 있다. 소변이나 전립선액을 이용한 배양검사에서 결핵균을 확인하면 진단 가능하다. -고환암
초자막이 팽창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감별진단에는 초음파 검사가 유용하다.

고환염전

35세 이하의 성인에서도 발생 가능하지만 요도염의 병력이 있으면 부고환염의 가능성이 더 높다. 고환염전에서도 15%에서는 부고환의 종창을 보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초기에는 고환이 위축되고 부고환이 고환의 앞쪽에서 만져지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일체가 되어 종창을 형성한다. 감별진단에는 Prehn징후, 색도플러 초음파검사,동위원서 검사 등이 유용하다.

성전파성 부고환염

추천되는 용법
Ceftriaxone 250mg 1회 근육주사,
+ tetracycline hydrochloride 500mg 1일 4회, 21일간 경구투여
또는 doxycycline 100mg 1일 2회, 21일간 경구투여

▣ 임균성
- Ciprofloxacin 500mg 1일 2회, 21일간 경구투여 Ofloxacin 400mg 1일 2회, 21일간 경구투여 2세대/3세대 cephalosporin 주사, 10일간

▣ 비임균성 - Erythromycin 500mg 1일 4회, 21일간 경구투여

비전파성 부고환염

급성기 초기에는 3~4일간 침상안정이 필요하며 성행위나 작업은 감염을 악회시키므로 피한다. 심한 경우 lidocaine (1%,20ml)으로 정삭주위를 부분 마취한다. 크기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는 6주 이상 소요된다. 적절한 치료를 하면 합병증 없이 치료된다.

▣ 추천되는용법

- Ofloxacin 300-400mg, 1일 2회, 28일간 경구투여
- Ciprofloxacin 500mg, 1일 2회, 28일간 경구투여
- Trimethoprim/sulfamethoxazole(160mg/800mg) 1일 2회, 28일간 경구 투여

만성부고환염

검사를해보면 백혈구의 증가나 세균의 배양을 볼 수 있다. 소변에서 결핵균을 배양하면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예방 및 성배우자의 관리

전 60일 이내의 성배우자는 모두 검사 및 치료가 요구되며 환자와 성배우자 모두 요배양검사에서 음성 이고 증상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성관계를 금한다.
진균이나 mycobacteria에 의한 감염이 흔하다.

20" href="#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