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jpg

 

 

 

여성성기의 성감

여성의 성부전

성적 극치감 부족

성교통

성부전 치료를 위한 다양한 성교자세

성감(性感)이란 성적 흥분을 느끼는 것으로 남자의 경우는 주로 성기부분에 집중되어 있으나 여성의 경우 성강대는 전신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극치감도 질에서만 느끼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음핵 중심의 외음부에서 느끼는 여성과 이 모두에게서 느끼는 여성도 있다. 또 여성은 남성과는 다르게 에로틱한 사진 보다 연예소설이나 영화 속 키스장면을 보고 흥분을 하게 된다. 상대방에게 성적흥분을 일으키려면 상대방의 성감대를 잘 알고 기호나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충분한 애무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솔직한 대화가 필요하다..

 

여성성기의 성감

 

우리나라 여성의 생식기는 일반적으로 밋밋한 편이다. 그렇게 높은 산도 깊은 강도 없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역으로 보면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 입구가 위냐 아래냐에 따라 대음순과 소음순이 발달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음핵 (클리토리스)이 크냐 작냐에 따라,질의 입구가 크냐 작냐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이룬다. 한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89%가 음핵 (클리토리스)에 성 반응을 보인다고 나타났다.
이를 접촉해 자극하고 압박하고 문지르는 자극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여성의 성부전

 

 

전반적 성부전은 흔히 불감증이라고 하며 여성의 성적 억압 중에서 가장 심한 것이다.
불감증은 처음부터 성욕이 결여되어 있거나 정상적인 남자와의 성교에서도 성적 쾌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불감증은 절대 불감증과 상대 불감증으로 나누어 지는데, 절대상대 불감증은 특정인에게만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절대 불감증은 대개 기질적 장애 즉 당뇨나 뇌하수체 질환,결여 및 성적만족감의 상실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상대적 불감증은 엄밀한 의미에서 불감증이라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최근에는 불감증이란 용어대신성적 극치감 장애 또는 오르가즘 장애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오르가즘이란? 성적자극에 의한 성기의 충혈이 완화되는 현상이다.
만약 성적 자극만 있고 성적 흥분이 장시간 완화되지 않은 채 충렬상태가 지속되면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크게 해롭다.
따라서 남성은 적절한 애무를 통해 성적흥분을 만족할 만큼 올려주어야 하며 성교시간도 오르가즘을 느낄 때까지 연장하여야 한다.
이 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다. 어떤 경우에는 성감대가 음부에만 있지 않아 그곳에 애무가 무시됐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남성의 성감대는 거의 성기 주의에 있으나, 여성의 경우에는 이것이 성기 주위는 물론 입술,유방,겨드랑이,발가락,허벅지 등 다양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결혼생활 10년이 다 되도록 자신은 물론 부인의 성감대도 모르는 남편이 잇는가 하면 부인이 불감증이라 하여 물어본즉 지금까지 애무를 한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오르가즘 장애의 원인은 거의 대부분 심인성으로 생각된다. 꿈에 다른 남자와 성관계를 가진 후 성적 쾌감을 가졌다는 호소가 그 좋은 예이다.
따라서 오르가즘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세심한 이해와 노력을 해야 한다.
각자의 성적욕구나 분위기,부부간의 갈등,무의식적으로 억제된 성에 대한 갈망 등. 침실의 분위기를 은밀한 부부관계가 유지되도록 꾸밈은 물론 상대방의 성장배경이나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도록 하는 데 최대한 노력을 기울려아 한다.
상담을 하다 보면 서로 흠잡을 데 없는 훌륭한 남편이요 부인인 듯 상대방을 말한다.
그러나 한두 마디 던져 보면 상대방에 대한 적개심등이 짙게 깔려있는 경우를 왕왕 볼 수 있다.
부족한 성지식이야 가르쳐 주면 그만이지만 이런 경우는 심각한 양상을 띠기도해 적지않은 어려움이 따르는게 사실이다.
성부전 여성들이 갖는 심리적인 반응은 매우 다양하다.
단순이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남편의 잠자리에 응하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부부관계를 피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여성도 있다.
성적자극에는 별 반응을 얻지 못하지만 성교시 접촉감이나 신체적 친밀을 즐기는 여성도 있다.
이러한 여성들은 무척 괴롭기 마련인데 남편에게 몸만 빌려주게 된다.
남편과의 성교를 되풀이 하면서 남편이 성교시 얻는 쾌락이나 만족을 눈앞에서 보면서 욕구불만과 좌절을 느끼고 그에 따른 원망이 쌓여 강한 혐오심과 적개심을 일으키기도 한다.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에는 근본 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성교육 및 애무를 비롯한 테크닉의 변화,상호 이해와 불신의 제거,따뜻한 사랑 및 신뢰 속에 과거를 잊고 열등감을 제거 하는 등 부부생활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심인성인 경우,이런 치료는 자연스런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치료는 다음 세단계에 의해 이루어 진다.

첫째, 관능 집중훈련이다.

 

남성의 성부전 치료와 마찬가지로 남성이 여성을 반대로 여성이 남성을 애무함으로써, 여성은 자기에 의해 무언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에 죄책감과 거부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둘째,성기의 자극이다.

 

위의 관능집증훈련을 통해 성적인 자극을 받는다고 여겨지면 성기에 대한 자극으로 넘어간다. 남성은 여성의 몸을 애무한 뒤에 젖꼭지나 음핵 주변질구를 부드럽게 어루만진다. 이 경우 절대 이를 강요한다거나 성적 극치감을 유인하는 자극을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강요하지 않는 성교관계이다.

 

여성의 성적감정이 증진되고 기쁨을 얻으면 성교의 단계로 넘어가는데, 이때의 성교는 매우 부드럽게 천천히 시행되어야 한다.

 

 

성적 극치감 부전

 

여성의 성적 극치감 부전은 성에 대한 여성의 불만 중 가장 큰 고민이다.
이는 크게 1차성 성적극치감 부전과 2차성 성적 극치감 부전으로 나누어 진다.
1차성 성적 극치감 부전은 성적 극치감을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경우이고 2차성 성적 극치감부전은 성적극치감을 느끼고 있다가 어느 순간부터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외에도 절대적 성적 극치감 부전과 상황적 성적 극치감 부전도 있다.
절대적 성적 극치감 부전은 어느 상황에서든 성적 극치감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하고 상황적 성적 극치감 부전은 특정상황에서만 절정에 도달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 성적 극치감 부전환자들의 경우 질에서는 충분한 분비물이 나오고 음경이 삽입되는 감각도 좋아한다. 다만 성적 극치감에 도달할 즈음에 갑자기 모든 것이 멈춰버린다.
여성의 성 극치감 부전은 앞서 말한 바 있는 성부전의 요인과 같다. 성 극치감이 상징적인 의미를 갖거나 스스로가 자신의 성 극치감이 강하다는 데 놀라거나,무의식적인 갈등이 성적 감정에 의해 환기돼 성 극치감이 억제되는 경우이다.

 

성교통

 

냉감증으로 잘 알려진 성교통은 남녀 공히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성욕은 있으나 성적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때로 불쾌하거나 동통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남성의 경우 성교통은 전립선염이나 포경일 때 가장 많다.
통증의 정도와 부위 및 시간도 사람마다 다양하며 삽입만 하여도 아픈 사람,한참 절정의 순간에 통증이 오는 사람 등등 각각 다르다.
그리고 통증의 정도와 부위 및 시간도 사람마다 다양하며 삽입만 하여도 아픈 사람, 한참 절정의 순간에 통증이 오는 사람 등등 각각 다르다. 그리고 통증의 정도는 다소 불쾌하거나 참을 만한 경우부터 통증이 심해 그 좋던 섹스마저도 이제는 싫어졌다는 사람까지 천차만별이다.
이밖에 남성에게서의 성교통은 성적미숙이나 혹은 여성이 충분히 흥분 하기전에 삽입할 경우 여성 생식기 자체의 이상으로 삽입이 어려운 경우 및 전립선 비대증,전립선 결석,요도염이나 정낭염 요도 협착, 음경해면체 자체의 이상 등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여성의 성교통 역시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것인지에 대한 철저한 검사가 필요하다.
물론 여성의 성교통 가운데는 섹스 상대에 대한 무시나 거부감,성적 즐거움을 표현하는 것이 자기자신을 낮추거나 속되게 보일지 모른다는 생가, 혹은 종교상이나 과거의 성 경험 상대에게 말할 수 없는 속되 과거,첫경험이라거나 과거의 경험상 아플 것 이라는 지레짐작에 의한 공포나 그로 인한 생각 등 정신적인 이유도 있다.
또 충분한 성적 흥분에 도달하기 전에 삽입할 경우에도 발생한다.
만약 위에 든 것과 같은 이유가 아니라면 여성의 성교통은 자세한 병력과 의학적검사 및 여러가지 정밀검사를 요한다.

 

성부전 치료를 위한 다양한 성교자세

 

다리를 서로 엇갈린 상태에서의 측와위는 조기 사정의 치료에 이용된다.
사정 조절이 여성상위의 성교로 충분히 이루어진 후 남녀는 측와위의 과정을 수행하며, 여전히 '중지'와 '시작'의 방법을 쓴다.

옆의 그림은 성교 중 남성이 여성의 음핵을 자극하는 그림이다. 부수적인 음핵자극과 성교는 성교 중 여성의 절정에 반응하는 것을 돕는데 일시적으로 유용하다. 측와위 에서는 이처럼 남성이 여성의 음핵을 자극할 수 있다.
남성은 여성이 절정으로 접근함을 느낄 때 까지 이러한 것을 행하고 이때 여성은 남성에게 중지신호를 보내고, 절정에 이르도록 격렬하게 돌진한다.

이 그림은 음핵자극을 동반한 여성상위를 나타낸그림이다. 여성상위는 여러기능 부전 치료에 유용하다.
특히 남성의 조기사정치료에 이용된다. 또한 그림에서 처럼 여성의 음핵을 자극함으로 여성의 성감 극기 기능부전을 치료할 수 있다. 여성은 음경을 손으로 자극함으로써 남성의 성교불능을 치료한다.

[여상 남하위 자세]
(조루 치료인 스톱 앤 고 방법)에 좋다.
[남자가 뒤에서 하는 자세]

[남상 여하위의 변형자세]
[남상 여하위의 변형자세]

[남자가 뒤에서 하되
측면으로 하는 변형자세]
[서서하는 자세]
[본 그림들은 박경식저 "성의학에서 본 궁합과 프로이드'에서 참조]